본문 바로가기

크리스쳔뷰/시사

코로나 이후 변모될 세상의 모습은?

역사는 코로나 이전과 코로나 이후의 세상으로 가름할 것이다. 미래학자들의 예측이다. 언젠가 코로나는 진정될 것이지만,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고, 또 다른 제2의 코로나가 출현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견해는 현재의 방역이 지속되고, 또 사회적 격리도 완전 해제되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을 낳는다.

 

방역 기간이 길어지고, 사회적 격리가 장기화되면 베이비 붐이 일어날 수 있다는 예측도 가능하다. 이것을 더 큰 문화적 담론 차원에서 말하면, 코로나 사태는 인류에게 가정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있다는 역설이다.

 

생각해 보라.

 

세상이 포스트모던으로 향하면서 가장 먼저 일어난 세태는 가정의 급속한 해체 과정이었다. 부모들은 아이들의 교육을 학교에 맡기고, 저마다 일터에서 바쁘게 살아가지 않았던가. 가정은 그저 잠깐 잠을 자는 공간으로 바뀌고 주된 생활이 학교와 일터로 바뀌지 않았던가. 부모의 권위는 상실되고, 가족은 저마다 섬처럼 멀리 떨어진 고독한 개인들로 존재해 가고 있지 않았던가.

 

그러나 코로나 사태는 이런 생활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주고 있다. 사회적 격리 상태에서의 생활은 가족이야말로 감염의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유일한 그룹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 준다. 때문에 코로나 사태로 이제 가족 외의 사람에 대한 믿음이 점점 상실 되어 갈 공산이 크다. 외부자의 동선에 대한 의심 때문이다. 따라서, 결혼한 배우자들의 외도가 줄어들게 되고, 젊은이들의 일탈이나 무분별한 방탕이 자제될 것이다. 독신주의자들은 결혼을 생각하게 되고, 가족이란 동지애를 찾아 둥지를 틀 것이다. 물론 young adults들의 대량 실직으로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비록 베이비 붐은 일겠지만, 외동아이의 출산을 선호하면서 조만간 새로운 핵가족 시대가 도래할지도 모른다.

 

학교 교육보다 홈스쿨링이 늘어날 것이고,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서 부모의 권위가 중요하다는 인식을 하게 될 것이다. 또한 가상공간에서의 만남들이 일상화될 것이다. 페이스북이나 줌, 아마존, 유투브, 쿠팡 같은 인터넷상의 메커니즘들이 각광을 받게 될 것이다.

 

메가 처치는 해체되어 작은 교회들로 분산되어 갈 것이고, 선교지의 대형 선교 센터들도 그 패러다임 전환이 이루어질 것이다. 당장 해외 단기 선교가 급감하고, 글로벌한 컨퍼런스들이 잇달아 취소되는 것은 새로운 패러다임을 예고하는 징후들이다.

 

동시에 사람들의 마음 속에 영적 갈망이 찾아 올 공산이 크다. 죽음이 일상화되고 내일 어떻게 될 지 모른다는 불안감은 우리에게 삶과 죽음의 문제에 대한 화두를 던질 것이다. 오랜 세월 동안 현대인들이 첨단 문화 속에서 잊고 살았던 그 본질이 다시 수면 위로 부상하게 되고, 새롭게 구원과 복음이란 명제들이 진지하게 다루어 질 것이다. 이것은 기독교인들에게 복음의 추수기를 예고하는 선교적 종말 시대를 자각하도록 만들어 줄 것이다.(추수거리는 많되 추수할 일꾼이 적다. 10:2)

 

어떤 면에서 보면, 코로나 사태는 인류 공동체의 기초가 가정인데, 그 기초를 허물고 국가주의나 연합국가 내지는 국제적 연대성을 강화하면서 점점 사회주의 성향이 강한 전체주의로 치닫는 인류에 대한 경고일 수 있다. 동시에 공교육 중심의 평준화 교육, 보육, 무차별복지 등의 공공성 강화가 가정 해체를 가속화시킨 점에 대한 경고일 수도 있다.

 

우리는 모두 하루속히 이 코로나 사태의 종식을 위해 하나님께 기도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자신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우리에게 소원을 두고 일하신다(2:13). 우리의 마음 속에 하나님의 거룩한 마음이 새겨지기까지는 이 사태가 계속될지도 모른다.

 

위기는 기회이다. 하나님이 코로나 사태를 통해 인류를 위해 원하시는 것을 이루시기 위한 이런 거대담론(Meta- Narrative)을 기대할 때, 제한된 칩거 중에도 기쁨과 감사의 제목들이 떠오르는 것은 웬 은혜인가.

 

(본고는 미주복음연합[TGC]의 편집장인 COLLIN HANSEN의 글 "5 Predictions for the COVID-19 Aftermath"를 참고한 필자의 의견입니다. 원문은 https://www.thegospelcoalition.org/article/predictions-covid-aftermath/ 을 참고.)